쿠팡 와우 멤버십 가격 72% 가격 인상인 수익 악화에 따른 고육책으로 전략적 선택 분석도 소비 다 들 강력 반발하였으며 가격 인상 이유가 설명도 없는 상황입니다.
1. 와우 멤버십 회원이 된다면...?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이 가입을 정말 우연하게 가입한 회원들이 많을 것으로 사려 됩니다. 아이들의 준비물이 급해서 검색하였더니 바도 다음날 새벽 배송이 가능하다며 보내준다는 것에 심지어 배송비도 무료라고 하면서 말입니다.
대신 멤버십 이 가입을 하여야만 하는 것이 전재이지만 말입니다.
월 2,900원이면 크게 부담 없는 가격이라 생각하면서 와우 멤버십에 가입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사실 여러 가지 기회 비요을 따져봤다고 이야기하고 싶지만 늦은 밤 갑작스러운 준비물을 사러 나기 귀찮았다는 것이 진심일 것입니다.
그렇게 알게 모르게 와우 멤버십 회원이 되었던 것이 사실일 것입니다. 그러나 쿠팡은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이커머스와 비교해 크게 편리하다는 것을 느끼지 못했을 것입니다.
여기서 함정이 있습니다. 와우 멤버십은 처음 가입한 한 달간은 무료라며 이후부터는 선택사항으로 과금이 되지 않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였기 때문입니다.
한 달간 무료로 사용하다. 한 달이 되기 전 해지하면 나에게 이득이란 생각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한 달이 되기 전 해지하면 가입학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부질없는 것이었습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 결제되어 버리는 상황이 버리 거 지고 아차 했을 때는 이미 결제되어 버리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도다 보니 본전을 빼야지 하는 생각이 머릿속을 흔들게 됩니다. 사용하다 보면 편하겠지 하는 생각이 들게 마련입니다.
2. 반전 쿠팡의 배신이?
이렇게 사용하던 중 뜻밖에 소시 글 하나 듣게 됩니다.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바로 월 2,900원이 덩 와우 멤버십 가격이 4,990원으로 인상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신규 가입자에 한하여 월 4,990원에 와우 멤버십을 사용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기존 회원들은 추후에 따로 공지한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이사실은 유혜 기간을 두고 기존 회원들도 월 4,990원으로 이용하여야 한다는 의미 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쿠팡은 보도자료에 그동안 자신들의 와우 멤버십을 운여 하면서 얼마나 많은 투자를 해고 다른 곳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사실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들이라면 동의할만하기 합니다만 쿠팡 플레이와 같은 ott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격을 올린다는데 기분 좋게 수긍할 소비자는 없습니다.
쿠팡 가격 인상 관련하여 보도 자료를 찾아보았으나 그 어디에도 가격을 올리는 이유에 대한 내용은 없다는 점입니다.
명확한 이유 없이 가격 인상은 납득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쿠팡 내부에서도 가격 인상에 대해서 무척 부담스러워했던 것으로 내비쳐진 것은 '가격 인상'이라는 표현 대신 변경이라고 썼던 것도 이 때문이라 여겨집니다.
2900원에서 4990원의 차이는 작다면 작고 또 크다면 큰 차이 이로 여겨지며 이미 와우 멤버십의 혜택을 길들여진 상태라면 계속 이어가는 분도 있을 것이고 탈퇴하는 분도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3. 쿠팡 과연 왜 올렸을까?
쿠팡은 왜 와우 멤버십의 이용 가격을 전격적으로 인상했을까?
업계 의견에 의하면 예정된 수순이었다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쿠팡이 와우 멤버십을 론칭하면서 첫 번째 목표는 아마도 저변 확대였을 것입니다. 유료 멤버십인 만큼 고객들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했을 것입니다.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진입장벽을 낮추어야 했을 것이며 그래서 책정한 가격이 2900원이었다는 것입니다.
크게 부담 없는 가격에 배송비, 무료, 무료 반품, 새벽 배송, OTT무료 이용 등의 혜택이면 그야말로 가서 비 최고의 서비스로 인식되기에 충분했을 것으로 여겨지며 2019년 와우 멤버십 서비스를 론칭했을 당시와 현제는 상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업계에서는 쿠팡이 와우 멤버십 서비스를 론칭했을 당시와 현제는 상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업계에서는 쿠팡이 와우 멤버십을 론칭하면서 가격 인상시기를 계속 보고 있었습니다. 그 시기가 지금이라는 판단을 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쿠팡은 올해 초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하면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아시아의 작은 나라에서 시작한 이커머스 모델이 글로벌 증시에 중심에 깃발을 꽂았습니다.
투자자들이 몰려들었고 덕분에 쿠팡은 약 4조 원가량의 지금을 유치했습니다.
매년 막대한 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늘 계획된 적자 라며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던 쿠팡에게 뉴욕 증시 상장은 큰 힘이 됐습니다.
하지만 상장 후 쿠팡의 실적은 좋지 않습니다. 매출은 극 격하게 늘어나고 있지만 과 비례해 수익성도 악화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쿠팡의 누적 매출액은 2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 들어 지난 3분기까지 영업 손실은 1조 3000억 원에 달합니다. 작년 영업손실이 5482억 원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불과 1년 사이에 수익성 악화 속도가 빨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 쿠팡의 절략과 고유책의 사이 그 어떤 것?
현제 미국 뉴욕 증지에 상장되어 있는 쿠팡의 자가는 상장 당시보다 약 50% 이상 하락한 상태입니다.
이유는 분명합니다. 수익성 악화에 따른 재무 건전성이 문제인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주가는 계속 하락과 소폭 상승을 반복하고 있으며 올해 쿠팡의 실적에 대해서도 시장에서는 그다지 낙관적으로 보지 않고 있는 상황이며
쿠팡으로서는 수익성 확보를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했을 것입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와우 멤버십 가격 인상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고 실제로 시장에서도 이번 가격 인상으로 쿠팡이 수익을 거둘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현제 와우 멤버십 화원수는 약 500만 명 이상으로 추산되고 만약 기존 회원 대상으로 가격 인상을 단행한다면 연간 매출 및 이익은 각각 1250억 원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증권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소비자들의 반발입니다. 쿠팡도 살기 위해 내놓은 조치겠지만 막상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 입장에서 가격 인상은 반갑지 않은 상황이며 가뜩이나 월급 빼고 다 오르는 마당에 가성비 갑이었던 와우 멤버십 가격도 오린 좋을 리 만 없습니다.
일부 소비자들은 쿠파의 OTT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월 4990원, 아닐 경우에는 월 2900원이 이용하도록 이원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으며 업계에서는 쿠팡의 이번 조치로 큰 이탈이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쿠팡이 4990원으로 가격을 올린다고 해도 네이버 플러스의 월 4900원과 비슷한 수준인 데다, 제공하는 서비스가 여전히 경쟁력이 있어서입니다. 하지만 쿠팡의 전략이든 고육지책이든 소비자들에게 납들 만한 설명이 없었다는 점은 여전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소비자들이 쿠팡에게 요구하는 것은 그리 큰 것이 아닌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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