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github.com/adfit/adfit-web-sdk.git 현대 자동차 - 로봇과 함께 '메타 모빌리티'로 가다. :: 소소한일상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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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2서 메타 모빌리티 비전 공개 핵심은 로보틱스로 메타 팩토리 구축에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제 더 이상 단순히 자동차만 만들어 파는 완성차 업체가 아니라 모빌리티 범위를 자동차에 서 UAM (도심 모빌리티), 드론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였고 최근에 로보틱스 산업에 진출하여 시장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올해는 메타 모빌리티란 새오론 개념을 제시하며 가상 세계에도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아직 메타 모빌리 트는 단어 자체가 낯선 개념인데 메타 모빌리티는 메타버스와 모빌리티의 합성어로 모빌리티가 가상세계와 현실을 잇는 메 개체 역할을 하게 됩니다.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UAM, 로보틱스 등이 연결 고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로보틱스에 거는 기대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타로보틱스 관련 이미지 

1. 메타 모빌리티 핵심 로보틱스 

메타 모빌리티에서 자동차, UAM, 로보틱스가 가상과 현실을 이슨 메 개체 역할을 합니다. 

 

메타모빌리트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결해 가상공간ㄴ으로 이동 범위가 확장된다는 의미이며 이를 통해 사요 자는 새로운 차 윈의 이동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여기서 스마트 디바이스란 자동차, UAM, 로보틱스 등을 통칭하는 표현입니다. 

 

현대자동차는 목적지에 빠르고 안전하게 도착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동수단에 불과하다고 하였으며 하지만 메타 모빌리티가 구형되는 시대엔 자동차가 가상공간에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된다고 하여였으며 

자동차의 실내 공간이 때론 회의실이,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공간이 되기도 한다고 하였으며 현실과 가상공간을 잇는 매체 역할을 하는 셈이라 하였습니다. 

 

특히 현대차는 스마트 디바이스 중 로보틱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로보틱스가 자동차, UAM, 등 다른 스마트 디바이스보다 더 넓은 범위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면서 자동차, UAM이 가상공간을 잇는 연결고리 역할을 주도 수행한다면 로보틱스는 그 임무까지 수행하는 역할도 맡는다고 믿고 있습니다. 

 

직접 미래 모빌리티로서 로보틱스의 역할을 강조하게 되었으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서 로보틱스를 기반으로 메타 모빌리티를 확장하고 이를 위해 한계 없는 도전을 이어가겠다고 하였으며 현대자동차의 로보틱스 비전이 인류의 무한한 이동과 진보를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로보틱스를 기반으로 한 메타 모빌리티의 대표적 사례는 메타 팩토리를 꼽을 수 있습니다. 메타 팩토리는 실제와 같은 공장을 가상공간에 구축한 가상 공장을 말합니다. 사용 자각 가상 공장인 메타 팩토리에 접속해 작업 명령을 내리면 실제 공장에 설치된 로보틱스가 그 임무를 수행합니다. 

 

해외공장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국내에서 원결로 메타 팩토리에 접속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현제 마이크로 소프트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을 통해 메타 팩토리 구상을 현실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로보틱스가 미래 모빌리티로서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있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2. 로보틱스 잠 제력 풍부하다. 

현대자동차는 CES에서 유니티(UNITY)와 미래 베타 버스 플랫폼 구축 및 로드맵 마련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유니티는 3D 콘텐츠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플랫폼 기업으로 이번 업무 협약 (MOU)을 통해 메가 팩토리 설계, 실시간 이미지 렌더링 기술 제공, 맞춤형 시스템 개발 지원 등을 수행합니다. 

 

현대자동차와 유니티는 올해 말까지 싱가포를 주롱 혁신단지에 지상 7층 규모로 건립되는 HMGICS를 그대로 구현한 첫 메타 팩토리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현대자동차는 HMGICS 메타 팩토리를 올해 말까지 1단계 수준으로 도입한 후 2025년까지 최종 구축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현대자동차는 다양한 영역에서 로보틱스가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로보틱스는 활용 범위가 넓어 시장 잠재력이 풍부합니다. 메타 모빌리티 외에도 웨어러블 로봇,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로보틱스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장도 커지고 있으며 현대자동차는 세계 로봇 시장규모는 2017년 245억 달러(약 29조 원)에서 지난해 44억 달러(약 53조 원)까지 성장했습니다. 

 

2025년까지 연평균 32%씩 성장해 시장 규모가 1772억 달러(약 211조 원)까지 커질 전망입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로보틱스 시장에 맞춰 현대차 역시 로봇 시대를 준비 중입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2020년 12월 미국 로봇 전문 기업인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이수하였으며 보선 다이네 믹스 지분은 현대차 30%, 현대모비스 20%, 현대글로비스 10% 등이 갖고 있습니다. 

 

정 회장도 개인적으로 2491억 원을 투자해 지분 10%를 취득했습니다. 

 

메타 모빌리티가 제시하는 새로운 미래상의 실현을 위해 로보틱스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아울러 로보틱스가 더 많은 분야와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파트너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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