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

NFT-이코노믹스 /NFT 개론 부터 역사와 생태계 투자 알아보기.1부

주식으로부자되기 2022. 2. 14. 21:38
728x90
반응형

NFT 관련 내용 NFT란 무엇이며, NFT 역사적 내용, 생태계와 투자 방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NFT관련 내용 이미지 

1. NFT 개론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토큰에 고유한 유무형 자산의 인증과 소유권 증명을 결합해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발행하고 유통시킬 수 있는 기술이자 금융을 말합니다. 

표준적인 프로그래밍을 통해 NFT의 생성과 거래 시 스마트 컨트렉트를 이행시킬 수 있습니다. 즉 NFT는 블록체인과 암호 자산 그리고 대체 불가능 한 특성의 교집합을 갖고 새로운 활동과 연결, 지불과 투자를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즉 NFT는 블록체인과 암호 자산 그리고 데체 불가능한 특성의 교집합을 갖고 새로운 활동과 연결 , 지불과 투자를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1-1.NFT는 화폐의 기능 

  1. 교환 매개
  2. 가치의 척도
  3. 가치의 축적에 더해
  4. 가치의 정체성 부여라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화폐금융적 혁신을 통해 디지철 및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가치 생태계를 창출할 잠재 격을 내포 보하고 있습니다. 

2. NFT역사 

NFT는 2013년 블록체인 분야의 기술 분화의 하나인 자산 등기 기술에서 태동하였습니다. 

2015년 이더리움 개발 이후 2017년~2018년 블록체인의 급부상과 크립토 커런시의 호황과 함께 NFT 프로젝트들도 본격화되었습니다. 

 

당시 이더리움의 대표적인 두 가지 스마트 컨트랙트 표준인 데체 가능한 토큰의 발생과 전송을 추적하는 ERC-20과 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발생과 전송을 추적하는 ERC-721 표준이 개발, 적용, 즉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이더(ETH)를 통해 FT(Fungible Token: 데체가능 토큰)와 NFT를 발행하고 유통할 수 있게 됩니다. 

 

2021년에는 NFT 시장의 빠른 Boom & Bust 사이클이 전개되었습니다. 

NFT거래금액을 기준으로 2020년 12월에 시작되어 2021년 7~8월 정점에 도달한 이후, 2021년 말~2022년 초에는 과열이 빠르게 조정되는 과정입니다. 

 

3. NFT 생태계와 투자

2021년 크림토 커런시 시장의 호황과 함께, 콜레터블과 디지털 아트, 게임 아이템 분야를 중심으로 NFT 가 급부상하게 됩니다. 지속성을 유지하고 있는 분야는 그립토 커런시 시장의 구매력에 의존적인 콜렉터블 정도입니다. 

 

NFT초기 생태계는 스마트 컨트랙트와 메타데이터의 처리할 수 있는 블록체인 메인 넷, NFT를 거래하는 마켓 플레이스 플랫폼과 지갑 생태계를 중심으로 구축되었습니다. 

향후 디지털 아트, 지적재산권, 메타버스, 빅 테크 기업들의 비즈니스 채택 등이 NFTF를 통한 생태계 확장의 모멘 점으로 발전하였습니다. 

 

3-1. NFT 투자유형

  1. 프로젝트가 암호화폐에 간접 투자
  2. NFT매매와 민팅(발행)
  3. NFT 게임을 통한 수익창출(Play to Earn)
  4. NFT프로젝트에 참여 현제 NFT 시장은 그 초기로, 저작권과 투자자 보호 들 제도화 조치가 미흠 하며 투자에 대한 리턴과 리스크가 매우 높습니다. 
  5. 향후 크림토 커런시와 실물 및 금융시장의 연계성, 엡 3.0의 철학과 기술 트렌드와 적용이 주요한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4. NFT 개론 -데체 불가능한 토큰의 의미 

NFT는 'Non -Fungible Token'의 약자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며 토큰이란 볼래 징표, 형식 물이라는 뜻에서 유래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교환권을 의미합니다. 대표적 토큰은 버스를 1회 타는 데 사용한 토큰, 학생들의 회수권을 사용하는 것과 같이 버스비로 동전을 사용해도 되지만 버스라는 특정 한 서비스를 한번 사용할 때, 토큰과 회수권은 편리합니다. 

토큰은 특정한 사용에 특화된 거래 수단이 되는 징표입니다. 

 

예전에 사용했던 버스토큰과 버스 회수권 이미지 

5. NFT와 FT의 비교를 통한 정의와 구조 

NFT는 화폐적 성격을 가진 토큰에 고유한 가치를 지닌 유무형 자산에 정체성을 부과하고 

블록체인과 크립토 및 토크화 금융의 측면에서 NFT를 정의해 본다면,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토큰에 고유한 유무형 자산의 인증과 소유권 증명을 결합해 대체 블가능한 토큰을 발행하고 유통시킬 수 있는 기술이자 시장입니다. 

 

NFT의 프로그래밍을 통해 NFT의 생성과 거래 시 스마트 계약을 이행시킬 수 있습니다. 즉 NFT는 블록체인과 암호 자산, 그리고 데체 불가능한 특성의 교집합을 갖고 새로운 활동과 연결, 지불과 투자를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NFT의 구조를 알야 보려면 FT(Fungible Token: 대체 가능 토큰)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먼저 이해하고 FT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네이 튜브 토큰'과 '스마트 컨트랙트 토큰'입니다. 

 

네이티브 토큰은 블록체인 메인 넷에 내장되어 있는 토큰 비트코인의 블록체인 메인 넷에는 비트코인 BTC이라는 토큰이 내장 이더리움 메인 넷에는 이더ETH라는 토큰이 내장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토큰은 블록체인 메인넷 위에 스마트 컨트랙트 형태로 추가되는 토큰 블록체인 메인 넷에도 기본 내장된 네이티브 토큰 이외에 다른 토큰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로 설치되는 토큰은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형태로 개발되고 설치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스마트폰의 운영체제와 앱 환경과 비교해 보면 이해가 용이합니다. 블록체인의 메인 넷은 스마트폰의 운영체제(안드로이드, ISO 등) 네이티브 토큰은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기본 내장 앱(전화, 문자 메시지 등), 스마트 컨트랙트 토 크은 추가 설치 앱 (카카오 , 인스타그램 등)과 비교됩니다. 

 

6. NFT의 구조는 프로그래밍 규칙과 데이터의 속성

FT는 스마트 컨트랙트로 만들어짐 NFT는 스마트 컨트랙트로만 만들어진 펀지볼 토큰과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NFT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하나는 스마트 컨트랙트, 다른 하나는 메타데이터입니다. NFT는 블록체인 위에 저장되는 데이터와 블록체인 위에  있지 않아도 되는 데이터로 나누어집니다. 

 

블록체인 위에 저장되는 데이터는 온 체인, 블록체인 위에 저장되지 않은 데이터는 오프 체인입니다 

NFT데이터 중 온 체인에 있어야 하는 데이터가 스마트 컨트랙트에 저장되고 처리하며 메타 데니 터는 꼬 온 체인에 있어야 하는 데이터는 아닙니다. 

 

보통 블록체인 위에 데이터를 저장하려면 높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블록체인을 유지하기 위한 네트워크 수수료 때문입니다. 블록체인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수정할 때마다 비용이 발생합니다. 

 

네트워크 수수료 때문에 아지까지는 메타 데이터를 오프 체인으로 많이 저장합니다. 

 

NFT의 구성 – 스마트 컨트랙트와 메타 데이터 (자료 : NFT 투자의 정석 ) 이미지 

NFT는 여러 가지 종류의 속성 정보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속성을 NFT의 메타데이터라고 부릅니다. 

NFT의 메타데이터라고 부르며 NFT의 가장 기본적인 메타데이터는 제목, 설명, 만약 디지철 아트를 NFT로 만들었다면, 해당 작품에 대한 설명, 게이 아이템이라면 그 게임 아이템에 대한 설명, 그다음은 실제 콘텐츠, 즉 이미지나 영상 혹은 음원 같은 것들이 메타 데이터에 포함됩니다. NFT의 메타데이터에는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습니다. 

NFT를 볼 때에는 NFT의 메타 데이터에 어떤 정보들이 담겨 있는지 살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