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뉴스

삼성,애플페이 - 서비스 확대 로 인해 핸드폰 시장에 영향은 ?

주식으로부자되기 2022. 6. 11. 18:46
728x90
반응형

삼성 페이/삼성 패스 합쳐져 기능이 업데이트되었고 애플 페이, 후불 결제 기능이 더해진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페이 관련 화면 이미지  출처: 삼성페이

애플이 후불 결제를 도입하여 '애플 페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늘려가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갤럭시 스마트폰의 대표 기능인 '삼성 페이'업데이트에 나섰다고 합니다. 삼성 페이가 집, 자동차 문을 열 수 있는 디지털 키 역할까지 하게 된 것이 이범 업데이트의 중요사항이라 합니다. 

 

대표 스마트폰 업체인 삼성전자와 애플이 동시에 페이 서비스 강화 움직임을 보이고 이런 추세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스마트폰 판매에도 과연 영향이 있을까 하는 사항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페이의 경우 소비자를 갤럭시 생태계에 묶어두는 대표적인 기능을 꼽히고 있습니다. 

 

1. 삼성페이 속을 들어온 자동차 키 

삼성전자는 삼성페이에 삼성 페스 서비스를 통합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한다는 소식을 전해 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삼성 페이는 

  • 집, 자동차 키로 활용할수 있는 디지털 키
  • 가상자산을 한눈에 확인 할수 있는 디지털 자산 조회
  • 항공권과 영화표 등을 보관화고 사용할 수 있는 티켓 서비스 기능 등을 제공할 예정

이라 밝혔습니다. 

 

디지털 키 기능은 사용자가 실물 키를 직접 들고 다니지 않아도 삼성 페이를 통해 집과 자동차에 출입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삼성 페이를 통해 자동차 문 잠금과 해제를 할 수 있고 시동까지 걸 수 있습니다. 

공유 기능을 통해 가족 또는 지인과 함께 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싱스 앱과 연동된 도어록을 활용하면 삼성 페이로 간단한 조작을 통해 편리하게 집을 출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가상자산 거래소인 코빗,코인원 빗썸에 연동된 각종 디지털 자산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 조회 기능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향후에는 대한항공 , 진에어, 제주항공 등 항공사에 발권한 탑승권과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티켓링크 등에서 예매한 영화, 공연, 스포츠 티멧을 삼성 페이에 추가해 사용할 수 있는 티켓 서비스 기능도 지원할 예정이라 합니다. 

 

2. 애플 페이 분할납부가 가능하다. 

애플은 최근 열린 연례 개발자 행사- 세계 개발자 대회 2022에서 애플 페이 레이터 기능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애플 페이를 이용해 구매한 상품 서비스 대금을 최장 6주에 걸쳐 4회 분할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또 이단 중에는 아이폰끼리 서로 접촉하면 대급을 지불할 수 있는 결제 서비스도 내놓는다고 합니다. 

 

별도의 결제 장비 없이도 아이폰만으로 애플 페이 애용자 돌로부터 결제 대금은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같은 애플 페이 기능을 추가합으로써 향후에는 애플 지갑이 실물 지갑을 완전히 대체하도록 하는 것이 애플의 장기 목표라고 합니다. 

실제 애플은 아이폰 출시를 통해 카메라, MP3플레이어 등 인접 시장을 잠식한 바 있습니다. 

다만 국내 시장에서는 아직 애플 페이를 사용할 수 없으며 애플은 2015년부터 한국 시장에 애플 페이 출시를 꾀했지만, 근거리 무선통신 (NFC) 지원 단말기 설치 미치 비용 투자 문제로 불발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애플이 한국과 일본의 애플 페이 서비스 담당 임원을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페이 서비스는 스마트폰 구매를 결정짓는 중요 요인인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페이 서비스에서 의 경쟁력이 향후 스마트폰 판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