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란? -자율주행/드론/마이크로모빌리티/카쉐어링/승차공유 서비스
모빌리티란?
사전적 의미로는 사회적 유동성 또는 이동성, 기동성을 뜻하는 말이며,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이동을 보다 편리하게 하는데 기여하는 각종 서비스나 이동수단을 폭넓게 일컫는 말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다시 말해 '목적지까지 빠르고 편리하며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것'을 핵심으로 합니다.
ex) 자율주행차, 드론, 마이크로 모빌리티, 전기차 등
각종 이동수단은 물론 차량 호출, 카셰어링, 승차 공유, 스마트 물류, 협력 지능현 교통 체계 등 다 향한 서비스 등이 모빌리티에 포합 됩니다.
1. 자율주행차
운전자가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로 스마트카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입니다.
자율주행차를 위해서는 고속도로 주행 지원 시스템(hda)을 비롯해 후측방 경보 시스템 (BSD),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AEB), 차선이 탕 경보 시스템(LDWS)등이 구현되어야 합니다.
2021.09.12 - [분류 전체보기] - 자율주행 차란?-운전자가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
자율주행 차란?-운전자가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
1. 자율주행차란? 운전자가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로 스마트카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입니다. 자율주행차를 위해 서는 고속도로 주행 지원 시스템(HDA)을 비롯해 후측방
sonogong76.tistory.com
2. 드론
무인 비행기로 기체에 사람이 타지 않고 지상에서 원격 조정한다는 점에서 무인항공기(UAV)라는 표현도 쓰입니다.
드론은 2010년대를 전후하여 군사적 용도 외에도 다양한 민간 분야에서 활동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은 하산 분화찰 영처 업 사람이 직접 가서 촬영하기 어려운 장소를 촬영하거나, 인터넷 쇼핑몰의 무인 택배 서비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2021.09.12 - [분류 전체보기] - 드론- 조정사 없이 무인으로 날수있는 비행체
드론- 조정사 없이 무인으로 날수있는 비행체
드론이란? 조종사 없이 무선 전파의 유도에 의해서 비행 및 조정이 가능한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야의 군사 및 민간 무인 항공기(UAV: unmanned aerial vehicle/ uninhabiter aerial vehicle)의 총칭입니다. 201..
sonogong76.tistory.com
3. 마이크로 모빌리티
전기등의 친환경 동력을 활용해 근거리, 중거리 주행이 가능한 소형 이동수단을 일컫는 말로 전기 스쿠터, 초소형 전기차, 전동식 킥보드, 호버보드, 전동 휠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대도시화와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미래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4. 카셰어링(Car Sharing)
한대의 자동차를 시간 단위로 여러 사람이 난 쓰는 것으로 렌터카 업체와는 달리 주택가 근처에 보관소가 있고 시간 단위로 차를 빌린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1950년대 스위스에서 상회 운동 형태로 처음 시작됐으며, 특히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실용적 소비 성향이 대두되면서 확산됐습니다. 카셰어링은 회원 가입 후 시내 곳곳에 위치한 무인 거점 (차량보관소)에서 차를 빌리고 지정돼 무인 거점에 반납하는 초밥 템으로 이루져 있습니다.
5. 승차 공유 서비스(Ridesharing service)
목적지가 같은 사람 키리 한대의 차량에 탑승하거나,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차량을 타인에게 요금을 받고 대여하는 등으로 차량이나 승차를 공유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즉 차량과 운전자를 탑승자에게 연해 주는 것으로 일종에 공유경제로 분류됩니다.